본문 바로가기

2024년 장마 기간

로킨포 2024. 6. 24.

'2024년 장마 기간 예상'

한국에서는 여름 초입에 다량의 비가 단기간에 집중되는 '장마철'이 어김없이 찾아옵니다. 올해에도 변함없이 일찍부터 더위가 찾아오고 곧 장마가 시작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제주도는 평년보다 일찍 장마가 찾아와 한차례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이번 장마철은 언제 끝날까?

2024년 장마 시기와 지속 기간을 예상해 봅시다!

2024년 우기, 제주도는 예년과 비슷한 시기에 시작

제주도
제주도

정체전선 때문에 장기간 비가 내리는 장마는 성질이 서로 다른 두 기단이 부딪혀서 발생하는데 이 두 기단의 세력은 거의 비슷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6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약 한 달 동안 유사한 패턴으로 지속되며 매년 주기적으로 발생하곤 합니다.

보통 내리는 비와는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장마'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장마는 제주도에서부터 점차 북상하여 남부지방 그리고 중부지방 순서대로 영향을 끼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6월 19일에는 벌써 제주도에 금년 첫 장마 비가 내리면서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었습니다. 제주도의 평균 장마 시작 시기는 6월 19일로, 이번 해에는 이와 유사한 시기에 장마가 개시되었습니다.

이번 제주도 장마는 금요일 오전까지 계속되다가 이후 잠시 소강상태를 보인 후, 다시 주말부터 다음 주 초에 걸쳐 한 번 더 찾아올 것으로 보여 지속적인 대비가 필요합니다.

남부지역은 6월 22일경부터 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다가오는 6월 22일 토요일부터는 남부 지방에서도 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남부 지방에서도 장마가 시작될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제주 지역에 내렸던 장맛비의 강수 구역이 남쪽으로 확대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6월 22일부터 6월 24일 사이 비가 오는 지역은 정체전선의 형태에 따라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정체전선이 직선 모양이라면 제주도에만 비가 내리겠지만, 곡선이나 파동 형태이면 남부 지방에도 비가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남부지역의 일반적인 장마 시작 시기는 6월 23일입니다.

중부지역은 장마가 아닌 폭염이 지속 중!.

일반적으로 장마가 시작되는 시기는 6월 25일입니다.

중부지역 장마철이 언제 개시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중부지방의 장마는 6월 25일경부터 시작되나, 올해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확장 여부에 따라 해당 시기와 비슷하거나 약간 더 늦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기상청 관계자에 따르면 충청지역도 일부 비가 올 가능성이 있으나 이는 저기압이 정체전선을 잠시 밀어 올린 결과로 본격적인 장마의 시작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중부지방에는 한동안 비 예보가 없어서 계속해서 더운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부 내륙 지역에 발효된 폭염주의보가 더 많은 지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니 해당 지역 주민들은 폭염 대비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장마 기간은 언제까지일까요?. 우기 동안의 강수량 예측

아직 기상청에서 공식적인 장마 기간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이전 연도들의 평균적인 장마 기간을 바탕으로 대략적인 예측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여름 장마는 6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7월 중순이나 하순쯤에 끝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장마 기간은 약 한 달에서 35일 사이입니다. 그 후 8월 초부터 9월 초 사이에 다시 한번 비가 많이 내리는 시기가 있는데 이를 '가을장마'라고 일컫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주도의 장마는 6월 19일부터 20일 사이에 시작되어 7월 20일경까지 지속돼요. 남부 지방의 장마는 대체로 6월 23일부터 25일 사이에 시작되어 7월 24일이나 25일까지 지속되고, 중부 지방은 6월 24일 또는 25일경에 장마가 시작되어 7월 26일경에 종료됩니다.

남부 지방과 제주도는 평년과 유사한 시기에 장마가 이미 시작되었거나 곧 시작될 것으로 보이므로 향후 약 한 달 동안 장마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중부지방의 경우 장마의 시작 시기가 불분명하므로 장마가 언제 끝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반면 장마철 내내 비가 그치지 않고 오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장마철에는 평균 17.5일 정도 비가 내립니다.

실제로 장마철 중 비가 오는 날은 평균적으로 15~20일 정도이고, 그중 정체전선 때문에 비가 오는 날은 12일에서 16일 사이라고 합니다.

장마
장마

우기와 무더위에 앞서 준비하세요!

많은 양의 강한 비가 예상되는 우기가 곧 시작될 예정입니다.

저지대나 상습 침수 구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비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하천이나 강이 범람하거나 급류가 발생할 가능성, 농경지 침수, 옹벽 또는 축대 붕괴, 강한 바람과 천둥 번개로 인한 시설물 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에 신경 써주시기.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시야가 좁아지고 길이 미끄러워질 수 있으므로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에 신경 써야 합니다.

침수
침수

또한, 계속해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수도권 및 중부 내륙 지역 주민 분들께서는 더위로 인한 온열 질환 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되도록이면 실외 활동 및 외출을 삼가시고,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하는 등 더운 날씨 속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분 보충
수분 보충

'Everything in life is he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생아 특례 대출  (0) 2024.06.25
오이지 담그는 법  (0) 2024.06.25
자라 온라인스토어  (0) 2024.06.25
다이소 재고조회  (0) 2024.06.24
근로 장려금이란  (1) 2024.06.24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댓글